엔진오일 교환주기 유형별 정리
자동차에서 엔진은 사람의 심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차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품이라 할 수 있는데, 엔진은 다른 소모품처럼 교환하면서 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엔진이 잘 관리되어야 차를 오래 탈 수 있습니다. 엔진 관리 하는 방법은 예열 등 평소 습관적인 관리도 있겠지만,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료별, 유형별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아래 내용을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체크방법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도래했는지 체크 하는 방법은, 엔진룸을 열어보면 노란색이나 주황색 등으로 된 손잡이가 달린 엔진 게이지가 있습니다. 이걸 빼서 보시면 오일의 상태(색깔)와 엔진오일 잔량 (low to full)을 알 수 있는데요, L에 가까울수록 엔진오일이 부족하며, 색깔이 검을수록 상태가 안좋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 디젤차는 연소 특성상 교체한지 얼마 안되도 좀 거멓긴 합니다)
엔진 게이지를 통해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체크하시고자 할 때는 일단 시동을 걸어 놓고 어느 정도 예열을 하신 후에, 엔진 열이 올라오고 나서 평지에 주차를 해놓으신 후 체크를 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비교적 신경써서 꼼꼼하게 차량관리를 하시거나 차계부를 쓰시는 분들은 주행 km를 계산하여 교체를 합니다. 보통 주행거리 5,000km ~ 10,000km 사이에서 교체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그럼 연로별로 언제쯤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솔린 엔진오일 교환주기
가솔린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보통 5,000km ~ 8,000km 에서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신차로 구매하셨다면 처음에는 5000km 전에 한번 교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솔린 엔진은 디젤엔진 대비 덜 복잡한 구조이기 때문에, 시내주행 비중이 높다 하더라도 특별히 더 빨리 교체해야하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일찍 교체해서 나쁠 건 전혀 없습니다. (비용이 조금 더 빨리 들어갈 뿐입니다)
차에 조금 신경을 쓰시는 분들은 합성 엔진오일을 쓰시기도 하는데요, 합성 엔진오일은 일반 광유 대비 점도가 오래가고 불순물이 적게 발생합니다. 그래서 교체주기 역시 일반 엔진오일 대비 최대 2배 정도 더 길지만, 그만큼 가격 역시 비쌉니다.
디젤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 보다 신경 써야 될 것이 많습니다. 연소 특성상 가솔린 엔진 대비 더 높은 압력을 요하기 때문인데요. 점화플러그도 없어서 디젤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보통 15,000km 전후 혹은 12개월 정도로 가솔린 엔진오일 교환주기 대비 긴 편입니다.
다만 디젤의 경우, 가솔린엔진보다 고속도로 주행비중에 따른 엔진컨디션이나 오일 컨디션의 변화폭이 크기 때문에, 시내 운행 비중이 높으신 분들은 이보다 조금 더 빨리 교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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